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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하-02] 가장 기대되는 IT기업 2위 삼성전자, 1위는? 2017-02-10 14:05  
  [doc][16하-02] 가장 기대되는 IT기업 2위 삼성전자, 1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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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기대되는 IT기업 2위는 삼성전자, 1위는?
–  카카오, 기대 1위 - 선호 2위
–  삼성전자, 선호 1위 - 기대 2위
–  네이버는 선호 3위 - 기대 4위
–  연령별 선호 기업 뚜렷한 차이 보여
   국민 메신저 카카오가 ‘앞으로 가장 기대되는 IT기업’으로 평가되었다. 호감도에서도 삼성전자 다음인 2위에 올라 삼성전자 못지 않은 위상을 과시했다. 실질적인 시장 리더 네이버는 선호 3위, 기대 4위에 그쳐 소비자와의 정서적 유대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신 전문 리서치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전 마케팅인사이트, 대표 김진국)는 2005년 이래 연 2회 실시해 온 이동통신 기획조사의 제 24차 조사(2016년 10월 실시)에서 2,923명을 대상으로 이동통신사를 포함한 IT기업에 대한 인식을 물었다. 그 결과 ‘마음에 드는(호감가는) 기업’으로는 삼성전자가, ‘앞으로 기대되는 기업’’으로는 카카오가 1위를 차지했다.
   흥미로운 사실은 연령대별로 IT 기업에 대한 선호가 확연히 구분된다는 것이다. 주요 IT기업 10개를 제시한 후 마음에 드는(호감가는) 기업은 어디 어디인지 묻는 질문에 10대는 네이버(51%), 20대는 구글(42%), 30대는 카카오(39%), 40대와 50대는 각각 삼성전자(49%, 65%)라고 응답했다. ‘앞으로 기대되는 기업’으로는 5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카카오가 1위를 차지했다[그림 1].
   선호기업과 기대기업을 함께 나타낸 [그림2]를 보면, ‘삼성전자’, ‘카카오’, ‘네이버’, ‘구글’은 선호와 기대의 두 측면에서 평균이상의 평가를 받았다. 가장 기대되는 기업 1위인 ‘카카오’는 단순한 메신저를 넘어 택시, 네비게이션, 게임, 금융(뱅크), 뷰티(헤어샵)까지 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미래 성장 동력에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역시 검색엔진 서비스를 넘어 지도, 뮤직, 메신저, 결제서비스 등 편리한 콘텐츠와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지만 ‘카카오’에 비해서는 선호와 기대 모두 열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삼성전자는 선호율에 비하면 기대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SKT, KT, LGU+ 등 국내 이통 3사는 ‘콘텐츠 & 서비스플랫폼’ 사업자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은 선호율과 기대치를 보였다. 무료 서비스가 많은 콘텐츠&플랫폼 사업자에 비해 유료 중심인 통신서비스 사업자에 대한 선호가 낮을 수 있으나, 이통사의 미래가 낙관적이지 않음을 보여준다. 이들은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기대되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서비스 개발에 앞장서고 있으나, 아직까지 소비자의 인정을 받지는 못하고 있다. [텔레콤 리포트16상-03 갈 길 먼 홈 IoT, 잘 모르고 비쌀 것 같아 참조].
   이 조사의 결과는 기업의 시장지배력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가 아니라, 소비자가 느끼는 정서적 반응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카카오’는 시장 장악력이 월등한 ‘네이버’를 넘어서 세계적 강자인 ‘삼성전자’와 견줄만한 위상을 누리고 있다. ‘카카오’의 소비자 지향적이고 창의적인 도전이 소비자의 인정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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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슈머인사이트는 2005년 상반기 이후 11년간 연2회 대규모 기획조사를 실시해 왔습니다. 위 결과는 ‘16년 하반기(24차), 이동통신 기획조사’로부터 발췌한 것입니다.
  문의 : 박경희 수석부장 Tel. 02) 6004-7619, Fax 02) 543-5984
           e-mail: parkkh@consumerinsight.kr, homepage: www.consumerinsigh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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