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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하-01] 저도소주 순하리, 처음처럼 구했지만 자리잡기는 역부족 2017-03-28 10:51  
  [doc][16하-01] 저도소주 순하리, 처음처럼 구했지만 자리잡기는 역부족
[pdf][16하-01] 저도소주 순하리, 처음처럼 구했지만 자리잡기는 역부족
 
저도소주 순하리, 처음처럼 구했지만 자리잡기는 역부족
 
– 처음처럼 '순하리', 대박 터뜨리고 회사도 구했으나...
– 참이슬 반격에 고전 가능성있어
   알칼리수 논란으로 인해 부진에 빠진 처음처럼은 2015년 3월 과일맛 저도소주(14도) 순하리를 출시했다. 순하리는 소주시장 전체를 뒤흔드는 돌풍을 일으키며, 일거에 처음처럼을 위기에서 구하고 참이슬을 궁지에 몰아 넣는다. 그러나 거품이 빠지면서 참이슬이 다시 시장을 장악해 나가고 있다. 참이슬의 반격이 알칼리수 이전의 균형 수준에서 멈출지, 더 큰 격차로 벌려갈지 흥미진진하다.
   컨슈머인사이트의 2012년도 주류조사에서 최근에 마신 소주 브랜드를 통해 추정한 점유율은 참이슬 53.9%, 처음처럼 16.7%로 참이슬이 3배 이상 이었다[그림1]. 알칼리수 논란의 영향으로 처음처럼은 전년도에 비해 5.6%p 감소, 참이슬은 6.9%p 증가한 결과다. 이 차이는 13과 14년에도 이어져 처음처럼이 참이슬의 1/3 수준에 그치는 최악의 시간을 보냈다.
그림1. 최근 음용 소주 브랜드
   2015년 3월 처음처럼은 과일맛 저도소주를 출시했고, 이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폭발적이어서 5월 조사에서 무려 9.3%가 최근에 마신 소주가 순하리라고 답했다. 순하리는 쾌속 행진에 그치지 않고 처음처럼의 동반 상승을 이끌어 내는 괴력을 발휘해 회사(롯데주류)의 최근 음용율을 29.9%로 전년보다 10%p 이상 높였다. 동시에 참이슬을 10%p 가까이 끌어내려 33%p 이상의 차이를 13%p로 좁히면서 사정권내에 두는 대박을 터뜨렸다. 순하리의 대성공은 거의 모든 브랜드가 따라하기 상품을 내놓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고, 소주시장 자체가 저도소주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그 후 1년반이 경과한 2016년 하반기에는 소주시장이 저도소주 출시 이전으로 급속히 회귀하고 있다. 저도소주 돌풍의 주역이었던 롯데주류 순하리의 최근 음용률은 15년 상반기(9.3%)의 반의 반도 미치지 못하는 2.1%에 그쳤다. 오히려 참이슬의 따라하기 상품 ‘자몽/청포도에 이슬(2.8%)’에도 밀리고 있다. 다른 브랜드의 저도소주도 마찬가지여서 전체적으로 1/2 이하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저도소주를 포함한 소주 시장 점유율은 참이슬 49.2%, 처음처럼 23.9%로 알칼리수 논란 이전과 비슷한 상황으로 돌아갔다. 이런 변화가 계속된다면 참이슬의 독주가 더 힘을 받을 것이다. 주류시장은 단기간의 변화가 흔하지 않은 시장이다. 그러나 순하리는 15년 한해 동안 저도소주 돌풍으로 단시간에 위기에 빠진 회사를 구했고, 16년 참이슬은 잃었던 시장을 순식간에 되찾는 박진감 넘치는 드라마를 연출했다. 현재 참이슬은 상승세, 처음처럼은 하락세다. 어떤 드라마가 기다리고 있을지 궁금하다.
   이 조사결과는 컨슈머인사이트(www.consumerinsight.co.kr)가 2010년부터 매년 2회씩 실시해 온 ‘주류 시장에 대한 대규모 기획조사(누적 총 표본수 248,581명)’로부터 나온 것이다. 최근 조사는 2016년 11월로 주류 시장 전반을 조망하고 소비자의 변화를 시의성 있게 파악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컨슈머인사이트는, 2000년 설립된 기획조사 중심의 리서치회사로 전/현직원이 참여하는 기업평판 사이트 “잡플래닛”에서 ‘리서치 회사 중 1위’, ‘전체 기업중 상위 1.4%’라는 탁월한 평가를 받은 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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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명: 주류 시장에 대한 조사
• 조사 성격: 기획조사(Syndicated study)
• 조사 기관: ㈜컨슈머인사이트(www.consumerinsight.co.kr)
• 모집단: 전국 만20~59세 중 월 1회 이상 술 음용자 (13차 주류기획조사)
             [2010년 이후 누적응답자 : 248,581명]
• 조사 시점: 2016년 11월 (상,하반기 연 2회 수행)
• 조사 방법: 온라인 우편조사 (e-mail survey)
• 조사 규모: 총 응답자 16,402명
 
위 조사 결과는 ㈜컨슈머인사이트(대표: 김진국)에서 2016년 11월에 실시한 ‘주류 시장에 대한 조사’로부터 발췌한 것입니다. 위 조사는 정기적으로 실시되며 주류 시장에 대한 이슈를 시의성 있게 진단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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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의: 컨슈머인사이트 박승표부장, 02-6004-7661, Sammy.park@consumerinsight.kr
 
        * 붙임
표1. 브랜드별 최근 음용경험률
 
  [15상-04] 저도소주, 흔들리는 여심 2015-09-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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